메뉴 건너뛰기

  전력을 받아서 회전하고, 그 축에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동력 기계. 공급되는 전기 방식에 따라 직류용 · 단상 교류용 · 3상 교류용 등이 있다.

m631_i1.jpg


 전동기(電動機)라고도 하는데, 전류가 흐르는 도체가 자기장 속에서 받는 힘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역학적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이다.
내연 기관, 증기 기관, 수력 원동기 등의 동력 발생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정의>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물건.

<발달과정/역사>

광복이후에 산업이 발달되면서 등장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거의 대부분이 회전운동의 동력을 만들지만, 직선운동의 형식으로 하는 것도 있다. 전동기는 전원(電源)의 종별에 따라 직류전동기와 교류전동기로 분류된다. 교류전동기는 다시 3상교류용과 단상교류용으로 구분된다. 3상교류용은 1kW 정도 이상부터 수천 kW까지, 그리고 드물게는 1만 kW를 넘는 대형기가 있으며, 단상은 수백 kW 이하의 소형기에 채용되고 있다.

직류와 교류의 종별이 있다고는 하지만 원리상으로 보면 동일한 것으로, 자기장 속에 도체를 자기장과 직각으로 놓고 여기에 전류를 통하면 자기장에도 직각 방향으로 전자기적인 힘이 발생한다는 전자유도현상을 응용한 것이다. 전자기력은 자기장의 세기, 전류의 세기 및 도체 길이의 곱에 비례한다.

101.jpg




(1)전동기의 정의및 특징
전동기란 전류가 자기장 속에서 받는 힘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바꾸는 장치이다. 대부분의 전동기는 회전운동의 동력을 만들지만 직선운동을 생산하기도 한다.
이 전동기를 모터라고도 하는데 모터에 전원을 넣으면 전기 작용에서 발생되는 회전력을 꺼내어 다른 기계에 벨트 또는 기어를 연결하여 힘을 전달 시켜 그 기기의 원동력이 되는 기기의 심장같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동기의 특징은 전기를 연결하면 회전 운전하여 쉽게 동력을 얻을 수 있으며, 가정용 기 기나, 산업용 기기, 생산라인의 자동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직류전동기와 교류전동기 모두 동일한 원리로 동작한다. 전류가 흐르는 도체를 자기장 속 에 놓으면 자기장의 방향에 수직한 방향으로 전자기적인 힘(로렌츠 힘)이 발생한다. 전동 기 내부에 자석을 놓아 자기장을 만들고, 축에 연결된 도선에 전류를 흘리면 전자력이 발 생하여 플레밍의 왼손법칙에 의해 회전하게 되어 동력을 창출한다.

우리 생활에서 쓰이는 많은 가전제품들은 이런 직류 전동기나 교류전동기를 이용한다. 이 전동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 가전제품들에 맞는 전동기를 사용하여 가전제품을 동 작 시킨다.


(2)전동기의 일반적인 구성
1. ① HOUSING(FRONT), ③ HOUSING(PAINTING)

- HOUSING 또는 FRAME, BRACKET라고 하며 이것은 MOTOR의 외관을 이루는 것이 며 미적인 형상, 구조, 정밀가공성이 우수하여야 하며, STATOR내경에 위치한 ROTOR를 정 중앙에 오도록 하여 AIR GAP 편심이 되지 않도록하여 MOTOR 성능이 유지되는 중 요한 부품

- 재질은 ALUMINUM DIECASTING과 철판 DRAWING등이 있다.

2. ② STATOR

- 고정자라고 하며, 그 역할은 자석이므로 자속이 통하기 쉬운 철심과 전자석을 만들기 위 하여 통전용 권선(COIL WINDING)이 있어야 한다

건우전기(을지모터, 효성모타) 서울시 중구 산림동 197-3 I tel : 02-2263-6696 fax : 02-2263-0556

k2s0o1d4e0s2i1g5n.